배관청소

배관청소 배관세정 물탱크청소 열교환기세관

배관엔지니어3 2018. 9. 12. 10:00

배관청소 배관세정

물탱크청소 열교환기세관

 

 

 

배관세정?

 

오늘의 포스팅은 제법 오래된 시공의 공사 소개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께 꼭 전달하고 싶은 내용이 있어서 이렇게 추억의 사진을 꺼내어봅니다. 이곳은 산업체 연구소 현장으로 냉각수 배관의 녹물과 그와 연결된 물탱크청소와 열교환기세관을 요청해주셨습니다. 배관지킴이의 경우에는 여러분들도 아시다싶이 산업체 공장과 가정집을 포함하여 배관이 있는 모든 곳에는 방문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막혔으면 뚫어드리고 녹물이나 슬러지가 있으면 여러가지 공법이나 약품을 사용하여 완벽하게 해결해드립니다. 그리고 열교환기나 기타 냉각수 설비의 경우에는 이미 수백건의 공사 후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듣고 싶거나 보고 싶다면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면 더욱 다양한 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인 포스팅을 시작할게요!

 

 

 

 

 

 

몇일 전 뉴스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만, 배관청소에는 정확한 권장 주기가 없고 스케일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배관교체 밖에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말은 물론 정답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적용시키기에는 너무 큰 문제들이 많습니다. 배관을 교체하려면 벽을깨고 바닥을 깨고 해야하는데 그때 집안에 있는 모든 짐을 밖으로 빼야합니다. 그리고 비용도 몇천만원 단위는 아니지만 엄청나게 비쌉니다.

 

 

 

 

 

 

그래서 대부분 1년이나 6개월정도의 주기를 두고 배관세정과 물탱크청소를 같이 진행합니다. 물론 이때 만약 열교환기세관도 같이 진행하는 경우에는 모든 설비를 연결하여 화학세정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관청소는 약품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수도관이나 우리가 사용하는 음용수 배관에는 약품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배관114의 버블젯 공법을 활용하여 친환경 공법으로 배관의 내부를 세정합니다.

 

 

 

 

 

 

마음이 닫혀서 숨도 못쉬는 노래 가사말이 있듯이 배관도 슬러지로 점점 좁아지면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물탱크 내부는 위 사진을 보는것 처럼 많이 오염되고 녹으로 물듭니다.

 

 

 

 

 

 

도저히 고압세척으로도 물탱크 내부의 슬러지가 제거되지 않아서 약품을 희석하는 중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케미컬의 종류는 산세정제와 알칼리 세정제가 많이 사용됩니다.

 

 

 

 

 

 

그 이유는 열교환기를 세관할때는 거의 대부분 냉각수 배관과 같이 일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케미컬을 사용하지 않으면 많은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cip세정이라는 공사를 진행합니다.

 

 

 

 

 

 

배관청소에 있어서 가장 고급 공법이라고 할수 있죠! 거의 산업체나 공장의 세관 작업을 할때는 반드시 진행하는 방법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리고 필자는 배관지킴이의 한명으로써 화학세정 전문가입니다. ^^

 

 

 

 

 

 

야윈 배관들과 설비들이 말합니다. 우리 몸이 오염되고 있다고 구해달라고..! 저는 제 역활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람의 몸을 고쳐주는 분들을 우리는 의사 선생님이라고 부릅니다. 배관, 물탱크, 냉각수 설비의 오염을 깨끗하게 살균 소독해주는 우리를 많은 분들들께서는 배관지킴이라고 불러주십니다. ^^

 

 

 

 

 

 

작업을 시작한지 약 120분 정도가 경과하자 많은 오염된 녹물과 기타 슬러지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 동안 이러한 용수가 설비 내부에 차있었으니 당연히 효율이 안나올수 밖에 없었겠죠! 그래도 이제는 마음이 후련하네요!

 

 

 

 

 

 

물탱크를 청소할때 사용되는 고압세척기입니다. 평균적으로 최대 압력이 300bar 이상 조절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frp 물탱크의 경우에는 100~200bar 미만으로 셋팅하여 진행합니다.

 

 

 

 

 

 

잘못하여 압력을 너무 높여서 세척을 진행할 경우에 탱크나 배관이 손상되는 일들이 생길수 있습니다. 그리도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케미컬을 너무 많이 희석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배관 내부에 구멍이나 균혈이 생깁니다.

 

 

 

 

 

 

단순하게 생각하시고 직접 자체적으로 배관청소를 진행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생겨서 배관지킴이들을 찾아주는 고객사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곳은 거의 대부분 원상 복구가 불가한 경우가 많습니다. ㅠㅠ

 

 

 

 

 

 

세월이 플러가면 우리 인간도 몸이 늙고 조금씩 고장합니다. 하지만 꾸준하게 운동을하여 관리한 분들은 주변분들에 비해서 더욱 건강하십니다. 설비나 배관도 모두 똑같습니다. 주기적으로 관리하시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비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배관세정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미생물 문제나 녹물이나 기타 슬러지로 고민중이시라면 이제부턴 전문가와 한번 상담해보세요! 몸과 마음이 한결 좋아집니다. ^^

 

 

 

 

 


 

◐ 배관청소 열교환기세관

 

 

 


 

◐ 배관세정 물탱크청소